이미 회원이신가요?   로그인  |   회원가입

추운 겨울나기 우크라이나 난민 지원

우크라이나는 최근(12월) 들어서 러시아의 광범위한 폭격으로 전력 및 수도 등 기반 시설이 파괴돼, 시민들은 겨울철 본격적 추위를 앞두고 극심한 고통을 겪고 있습니다. 키이우와 오데사 등의 일부 지역에서는 최소 40%가구에 정전 사태가 발생하고, 상수도와 난방 공급 등이 중단되었습니다. 우크라이나 난민들이 추운 겨울을 안전하게 보낼 수 있도록 마음을 나눠주세요.

카테고리

국제개발

[추운 겨울나기 우크라이나 난민 지원] 우크라이나 국내 피난민(IDP)의 목소리

2023-01-11

작성자 : 피스윈즈코리아 (pwk@peacewindskorea.org) 조회수 : 107

작년 11월, 피스윈즈 스태프가 우크라이나 서부 르비우를 방문하여 실향민들의  이야기 직접 들을 수 있었습니다.

”Svitlo Mrii”(꿈의 빛) 피난소에서 생활하는 일리나 씨의 이야기입니다.

 

일리나 씨

 

일리나는 헤르손(우크라이나 남부)에서 르비우로 피난 온 초기에는 아파트를 빌릴 수 있었지만, 경제적으로 힘들어져 월세를 낼 수 없어 곤경에 처했을 때 한 신부님께 ”Svitlo Mrii”(꿈의 빛) 피난소에 대해 들었습니다

일리나는 피난소에서 지내고 있습니다. 자원봉사자의 일원으로서 르비우 (우크라이나 서부지역에 도착한 난민들을 차로 피난소까지 이동시키거나,  일반 시민들한테 제공받은 옷이나 지원 물품을 모으는 일을 했습니다.



지하 방공호에 있는 일리나 씨


난민으로 등록하면 우크라이나 정부로부터 매월 2,000흐리우냐(50달러)의 현금을 지원받을 수 있지만 이것만으로는 부족합니다.

 

예를 들면 위생용품 등은 일상적으로 계속 필요한 것이지만, 지원 물품만으로는 감당할 수 없습니다피난소는 어떻게 하면 난민에게 필요한 물품의 수량을 확보할 수 있을지 항상 고민하고 있습니다.



위생 키트 내용물



식량 배포 기트 내용물


일리나는 지금 일자리를 찾기 보다는 당분간 피난소에서 지내며 난민들을 돕는 일을 하고 싶다고 했습니다.

 

인터뷰 중에 공습경보가 발령되어 일리나와 피스윈즈 스태프는 지하 방공호로 피난했습니다. 방공호 안에서 일리나는 어린이들에게 눈길을 주면서 지금 힘겨운 상황에 있는 저희들에게 손을 내밀어 주시는 전 세계 분들께 감사하고 있습니다고 말했습니다.


우크라이나 사람들의 평균 월급은 약 50만원입니다. (Tradingeconomics, 2022)

전쟁으로 인해 물자와 에너지 수급이 어려워지면서 난방비는 30% 상승하였고 월급의 절반 이상이 난방비로 사용됩니다.

하지만 이보다 난민들 상황이 훨씬 더 열악합니다. 러시아군의 폭격’으로 그들의 집은 완전히 폐허가 되었고 일자리도 잃었습니다. 긴 피난 끝에 도착한 임시 피난소에는 난방기구와 기본시설도 없어 전쟁이 끝날 때까지 그들은 열악한 환경에서 버텨야만 하는 상황입니다.

피스윈즈코리아와 함께 활동하는 블라디미르 목사님이 차량으로 몰도바에서 우크라이나의 외곽지역에 물자를 보급합니다.

 

피스윈즈코리아는 NCUM과 협력해 임시 피난소 동절기 난방용품 등 생활 환경개선 비용 및 우크라이나 내 차량을 제공하며 난민 대피(우크라이나 국내->몰도바->독일/오스트리아)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또한 피스윈즈재팬과 협력해 임시 진료소에서 긴급 의료지원을 통해 하루 20명~30명에게 서비스를 제공했습니다. 계속해서 우크라이나 내 차량을 제공하여 난민 대피 지원 및 임시 피난소 동절기 난방용품 등 생활 환경개선 비용을 지원할 예정입니다.

 

피난소에서 삶을 이어가는 피난민들이 인간다운 삶을 영유할 수 있도록 계속해서 많은 응원과 관심 부탁드립니다.



집행금액 2,250,000원

항목 세부내용 예산
히터구입 (15만원*30대) 15대 2,250,000원 (X)

개인정보 관리책임자 : 노진호
문의 : 02-2088-8044 | pwk@peacewindskorea.org
사이트 장애 문의 : 070-8692-0392 | help@treeple.net

© PeaceWindskorea
www.peacewindskorea.org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