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즈뉴스
후원 이야기
윈즈레터
공지사항

[행사스케치] 인천 송도, 2022 대한민국 청년 평화플러스 오픈랩 오픈테이블

2022-10-12 조회 376

2022 대한민국 청년 평화플러스 오픈랩 프로젝트 오프라인 오픈테이블

 

지난 107() 인천 송도컨벤시아에서 대한민국 청년 평화플러스 오픈랩 프로젝트’ 1차 심사 이후 선정된 8개 팀이 참여하는 오프라인 '오픈테이블' 행사가 진행됐습니다.

 

세션 1 특강

 

- 주제 : 지자체 남북교류 역사와 현황

- 강연자 : 김기헌 ()남북교류문화협력재단 기획실장

 

세션 1‘에서 김기헌 ()남북교류문화협력재단 기획실장이 특강을 맡아 진행했습니다. 김기헌 기획실장은 북한과 사업할 때는 복잡한 역사적 배경을 고려해 상호 간 신뢰를 쌓는 일이 중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특히 남북 교류 사업을 계획할 때는 우리가 하고 싶은 사업이 아니라 북한이 받아들일 만한 사업을 해야 한다는 점을 언급했습니다.

 

 

 

또한 우리가 할 수 있는 범위 내에서 최대한 유연성을 발휘해야 하며 여러 가지 사업보다 한가지 사업을 선택해 집중하는 것이 효율적이라고 덧붙였습니다.

 

세션 2 오픈테이블

 

세션 2‘에서는 여덟 팀이 남북의 평화경제를 위한 피스Tea 사업‘, ’평화통일 염원 그림북 제작 사업‘, ’우리나라 옛 동요를 사용한 음악극 제작 사업‘, ’남북한 촉법소년을 위한 교육프로그램등 사업 아이디어를 발표한 후 전문가들의 평가와 피드백을 받았습니다.

 

 

 

- 주제 피스TEA'로 한반도 평화에 투자하세요.

- 주제 남한 노래''북한 노래', 우리나라 옛 동요를 사용한 음악극 제작

- 주제 E북으로 만나는 이북 요리 레시피

- 주제 서울에서 평양까지 기차 여행길을 그려보는 평화통일 염원 그림북

- 주제 코리아 한복 패션쇼

- 주제 남북한 촉법소년을 위한 제대로 된 교육프로그램이 필요하지 않을까?

- 주제 우리는 취미로 하나된다, 모하지

- 주제 평화로운 미래를 꿈꾸는 보드게임, 한반도 마블

 

 세션 3 현장답사

 

- 장소 : 강화도 평화전망대

 

오픈테이블 이후 참여자들과 함께 강화도 평화전망대에 다녀왔습니다. 강화도 최북단에 위치한 강화평화전망대는 2.3km 폭의 바다 건너편 북한 땅을 조망할 수 있는 곳입니다. 1층에는 통일염원소, 2층에는 북한과 관련된 전쟁전시물, 34층에는 내외부 전망대가 있습니다. 날씨가 좀 추웠지만 맑은 하늘 덕분에 저 멀리 북한까지 보였습니다. 벼농사 짓는 북한 주민의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평화전망대 1층 전시장에서는 북한에 대해서 알지 못했던 사실과 북한 주민들이 어떻게 살아가는지 등을 접할 수 있는 특별한 경험을 했습니다.

 

 

 

 

 

 

다음글
[공지] 재단법인 피스윈즈코리아 창립기념 대담집「평화의바람」 출간
이전글
[우크라이나 난민 지원 현장 브리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