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즈뉴스
후원 이야기
윈즈레터
공지사항

[사업]동구 청년이 바라보는 지역사회 비전과 미래 조사 연구 용역

2022-03-04 조회 513

안녕하세요. 재단법인 피스윈즈코리아 사무국입니다.

​오늘 소개 해 드릴 소식은 바로 대전광역시 동구에서 진행한 연구 사업인 '청년이 바라보는 지역사회 비전과 미래 조사' 라는 제목을 가진 연구 사업에 대한 내용입니다!

 


 

​요즘 "밀레니얼 세대" "Z 세대" 심지어 "MZ세대"등 청년들의 나이, 연령을 두고 다양한 호칭들이 생겨나고 있죠!

하지만 사실상 MZ세대의 나이차이는 심하면 20살정도까지 나는 경향을 보이기 때문에, 이번 연구에서는 그런 주관적인 성향의 호칭을 사용하기보단, 객관적인 연령의 분류(20대 전·후반, 30대 전·후반)를 사용하여 진행했습니다!

​대전광역시 동구에 사는 청년들은 어떠한 생각을 가지고, 어떤 정책을 원하면서 살아가고 있는지 궁금하지 않으신가요? 

바로 소개해 드릴게요!

 

연구의 주 목적

1) 동구 청년 주요 의제 파악: 대전광역시 동구에 살고있는 청년세대가 인식하는 주요 의제 및 가치관, 동구 구정 방향 및 정책에 대한 인식 및 수요 파악

2) 동구 청년이 바라는 지역사회 미래 발굴: 청년 세대의 지역 현안에 대한 관심도 제고 및 청년 관점에서의 지역문제 해결방안 도출

3) 동구 내 청년 네트워크 강화: 동구 청년정책네트워크 등을 포함한 동구 내 청년 세대의 구정 참여 및 역할 강화

​​

연구 대상 및 연구 방법

※ 연구 대상: 대전광역시 동구에 거주하는 청년세대

 - 남녀별 20대 전·후기, 30대 전·후기로 분류

 - 20대 전기 (20~24세), 20대 후기 (25~29세)

- 30대 전기 (30~34세), 30대 후기 (35~39세)

※연구 방법: 각 그룹별 인원 확보, 설문조사 진행

 - 각 그룹별 (총 8개 그룹) 5~8명의 인원 확보

 - 확보된 인원 대상 (총원 50명) 100개 키워드를 통한 중요도 조사, 21개 문항의 설문조사 진행

 - 진행 내용을 그룹별 비교 분석

 -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25명 대상 FGI 진행

설문조사 결과 

위에서 말씀드린 방법으로 설문조사를 실시 한 결과는 "MZ"세대라는 단어로 엮여왔던 20대와30대, 그리고 같은 Z세대, 밀레니얼 세대 등의 단어로 엮여왔던 20대 초반 남성, 여성, 20대 후반 남성 여성 등 모든 분야와 그룹 별로 다 다른 생각을 가지고 있다는 것입니다.

 

 

 

 

위의 그래프에서도 알 수 있듯, 가장 나이차이가 적고, 생각의 폭이 적다고 여겼던 20대 전반, 후반이 생각하는 가치 또한 다른것을 보여줍니다.

20대 후반은 칼퇴근이 압도적인 1위인 반면, 20대 전반의 경우는 가치, 연대 등에 집중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FGI (Focus Group Interview) 집단 심층면접 진행

위와같은 설문을 통해 얻어낸 자료로 집단 심층면접 (이하, FGI)를 25명의 청년 대상으로 진행했습니다.

동구의 청년 남녀 30대,20대는 구직활동에 있어 가장 중대한 어려움으로 '구직정보의 부족' 을 꼽았으며, 청년들이 원하는 직종을 파악하고 사업을 추진함에 있어 홍보 채널 역량의 필요성을 확인하였고, 청년 생활권 내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정보를 통해 청년들에게 있어 행사, 취업의 이름과 주체를 명확히 인지시킬 필요를 확인했습니다.

 

 

 

 

동구의 청년들은 대체로 노동에 대해서 금전지원, 교육, 직업훈련 제도의 완비 등을 요구하는 경향이 컸으며, 양육지원 측면에서는 돌봄서비스, 도서관, 교재 대여 등 비금전적 지원을 중요시하는 경향이 컸습니다.

 

​FGI 설문자 모두가 지적한 '문화 인프라의 부족'에서는 시설의 추가 설립도 중요하지만, 시설 내부의 프로그램 내용에 대한 검토 또한 필요한 요소임을 확인했습니다.

​정책과 인프라의 확충 또한 중요하지만, 청년들이 찾아보기 쉽고 개방적인 SNS 등을 활용한 홍보가 뒷받침 될 때 청년을 위한 정책 또한 힘을 발휘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번 연구를 통해 알게된 대전광역시 동구에 살고 있는 청년들이 원하고 있는 지역사회의 비전과 미래에 대한 실질적 정보와 의견으로 청년들이 살아가기에 더 좋은 동구가, 그리고 나아가 대한민국이 될 수 있도록 재단법인 피스윈즈코리아는 항상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다음글
[공지] '공정관광포럼 제1회 월례포럼' 개최 안내
이전글
[공지] 피스윈즈코리아 지정기부금 단체 승인